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수막염 심한 두통 증상 응급실 진단 및 치료 후기

by avec-marie 2024. 8. 7.

두통은 흔한 질환이지만, 때로는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릴 정도로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특히 진통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망치로 얻어맞은 듯한 격렬한 두통은 뇌수막염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극심한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인 뇌수막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실제 경험담을 통해 뇌수막염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심한 두통, 혹시 뇌수막염?

뇌수막염이란?
두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목 디스크 등 일상적인 요인부터 뇌종양,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질환까지 그 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온 극심한 두통, 특히 난생처음 경험하는 듯한 격렬한 통증은 뇌수막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면서 극심한 두통과 함께 발열, 구토, 목 경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수막염, 실제 경험담
저는 어릴 적 겪었던 극심한 두통의 원인을 20년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7살이 되던 해 어느 날, 갑작스러운 고열과 함께 망치로 얻어맞은 듯한 극심한 두통을 경험했습니다.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커다란 돌이 굴러다니는 것 같았어요. 그렇게 꼬박 일주일을 아프고 나니 거짓말처럼 괜찮아졌습니다. 왜 아팠는지 영문도 모르고 시간이 흘러갔죠. 그 후 20년 뒤, 또다시 극심한 두통이 찾아왔습니다. 어릴 적 경험한 바로 그 통증이었죠. 곧바로 병원 응급실로 향했고, 그제야 원인이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빨리 병원에 간 덕분에 수액 치료와 약 처방으로 금방 회복할 수 있었네요.

뇌수막염 원인과 증상

원인
뇌수막염은 염증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크게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세균성 뇌수막염으로 나뉩니다. 우선,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말 그대로 바이러스가 염증의 원인입니다. 주로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세균 감염이 원인이 되어 뇌수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균에는 폐렴구균,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수막구균, 리스테리아균, 결핵균 등이 있습니다. 중이염, 폐렴 등 다른 장기에서 염증이 시작되어 중추신경계를 따라 뇌수막염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바이러스성과 세균성 뇌수막염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망치로 얻어맞은 듯한 극심한 두통
  • 고열
  • 구역질 및 구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세균성 뇌수막염일 수 있으니 지체 없이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 심한 두통과 발열
  • 몇 시간 사이에 급격하게 악화되는 병세
  • 목 경직되어 앞으로 숙이기 어려운 증상
  • 빛 과민성
  • 불그스름한 보라색 피부 발진
  • 발작 또는 정신 착란 등
반응형

뇌수막염 진단과 치료

진단
뇌수막염은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확진합니다. 뇌척수액에서 염증 세포, 단백질 수치, 당 수치 등을 확인하여 바이러스성인지 세균성인지 감별합니다. 추가적으로 혈액 검사, 영상 검사 등을 시행하여 다른 질환과의 감별 및 합병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치유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해열제 투여, 수액 보충 등을 시행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의 경우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일 경우도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발병 조기에 항생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뇌 부종, 뇌압 상승 등 합병증이 발생하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뇌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인지장애, 운동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염 환자의 15% 정도가 후유증이 남는다고 합니다. 치사율도 10~20%에 달할 정도로 높은 편이니 심한 두통과 함께 발열 등 의심 증상을 보인다면 지체없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뇌수막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진통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극심한 두통은 뇌수막염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걸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편두통 심할 때 증상에 따른 두통 없애는 법

어느 날, 극심한 편두통이 갑작스레 시작됐다. 한쪽 머리가 바늘로 콕콕 찌르듯이 아파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어깨와 팔이 저린 증상도 함께 나타났다.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 신경외과를

avec-marie.tistory.com

 

타이레놀 이알ER 서방정 500mg 차이점

집집마다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상비약인 타이레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타이레놀 500mg과 이알(ER) 서방정일 것이다. 하지만, 둘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avec-mar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