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학

강철부대 W 박보람 사격 선수가 권총 반동에 놀란 이유?

by avec-marie 2024. 12. 2.

강철부대 W 707 대원들 첫 만남 때 일이다. 오랜만에 만난 강은미 중사는 박보람 중사의 입대 당시 이야기를 꺼낸다. 박보람 중사가 처음 권총 사격 후 멘붕이 와서 "이거 못 쏘겠습니다"라고 했다고 말이다. 그 말을 들은 박보람 중사는 스포츠용 사격과 군인 총이 다르다며, 반동이 엄청 크다고 말한다. 대체 얼마나 반동이 심하길래 사격 선수 출신인 박보람 중사를 겁먹게 만들었던 걸까? 오늘은 사격 시 권총 반동이 나타나는 과학적인 원리를 알아보고, 박보람 대원이 권총 반동에 놀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권총-구조도

권총의 원리?

총기의 반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권총에서 총알이 어떻게 빠른 속도로 튀어나갈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탄환 내부에는 화약이 들어있는데, 이 화약이 폭발하면서 생기는 힘으로 탄환을 강하게 밀어내 총알을 발사하게 된다. 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른다.

  1. 권총의 방아쇠를 당긴다.
  2. 공이가 뇌관을 치면서 화약을 폭발시킨다.
  3. 화약이 폭발하면서 고온고압가스가 발생한다.
  4. 발생한 가스가 탄환을 앞으로 밀어내며 총알이 발사된다.
  5. 발생한 가스는 총의 약실에 압력을 가해 뒤로 밀어내는 반동을 발생한다.
반응형

 

총기 반동은 왜 생길까?

총기의 반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뉴턴의 운동 제3법칙인 "작용-반작용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작용-반작용 법칙이란 "모든 작용에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반작용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총을 쏠 때, 내부의 화약이 폭발하면서 탄환을 앞으로 밀어내는 힘이 발생한다. 이때, 탄환을 밀어내는 힘(작용)과 같은 크기의 힘이 반대 방향으로 총에 작용(반작용)하여 반동이 발생하게 된다.

 

반동이 차이나는 이유?

군에서 사용하는 총은 전투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강력한 화력과 긴 사거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더 무거운 탄환을 강력한 화약을 사용해 더 큰 힘으로 밀어내야 한다. 무거운 탄환의 운동에너지와 화약의 강력한 작용으로 인해 더 큰 반동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반면, 스포츠용 총은 사격 경기나 사냥 등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정확도가 가장 중요하다. 반동이 크면 아무래도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반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총의 무게를 무겁게 하고, 총열을 길게 설계해 반동을 줄어들도록 설계하기도 한다.

 

반동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군용 총과 스포츠용 총의 반동 차이를 정확히 수치화하긴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군용 총이 더 큰 반동을 가진다. 대표적 군용 소총인 M4 카빈의 경우, 5.56x45mm NATO 탄을 사용했을 때 반동은 약 7ft-lbs (풋파운드) 정도다. 반면, 22LR 탄을 사용하는 소총의 경우 반동은 1ft-lbs 정도로 매우 낮다. 물론, 소총의 종류에 따라서는 스포츠용이 더 큰 반동을 갖는 경우도 있지만 말이다.

객관적인 반동 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반동도 고려해야 한다. 같은 반동 에너지라도 총의 무게, 디자인, 개머리판의 형태 등에 따라 사수가 느끼는 반동은 달라질 수 있다. 실제로 무거운 총은 반동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실제 반동보다 약하게 느껴질 수 있다.

 

사격 선수가 반동에 놀란 이유?

아래 동영상에서 보면 박보람 중사가 사격 선수 시절 주 화기로 사용한 공기소총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군인용 총에 비하면 크기도 훨씬 크고 무게도 많이 나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스포츠용 공기소총은 반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정밀한 사격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런 예민한 총기에 익숙해져 있다면 군인용 권총의 강력한 반동에 놀랄 수밖에 없었을 것 같다.

 

 


여기까지 강철부대 W의 707 박보람 중사가 사격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권총 반동에 놀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뉴턴의 운동법칙인 '작용 반작용 법칙'에 따라 총기의 반동은 어느 정도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총기의 목적에 따라 반동을 조절할 뿐이다. 군용 총은 어느 정도 반동을 감수하더라도 강력한 화력을 내야 하지만, 스포츠용 공기소총은 정밀 사격을 위해 반동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보람 중사의 귀여운 투정에도 이런 물리법칙이 숨어있었다!

 

 

강철부대w 박보람 해머링 3번에 보급상자 개척할 수 있었던 이유?

강철부대w 저격 미션에서 해머로 보급상자를 개척한 뒤 탄약을 획득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707 박보람 대원이 예상을 뒤엎고 3번 만에 상자를 부쉈다. 덕분에 자신보다 훨씬 먼저 저격포인

avec-marie.tistory.com

 

 

 

반응형